CS/network

OSI 7 Layers (3/3)

superbono 2021. 3. 16. 16:49

출처: https://int0x33.medium.com/day-51-understanding-the-osi-model-f22d5f3df756

5. Session (세션 계층)

종단 간에 통신 세션의 시작과 종료를 정의하며 세션계층을 포함한 상위 계층에서 다루는 데이터를 메세지(message)라 부른다. 세션 계층은 동기 점을 삽입함으로써 메세지를 그룹화하며, 전이중 전송이나 반 이중 전송과 같은 데이터 전송 방향을 결정하고 데이터에 대한 중간 점검 및 복구를 위한 동기 점을 생성한다.  

 

6. Presentation (표현 계층)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정의하는 계층이다. 응용계층에서 생성된 데이터는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데이터이고 이 데이터를 다른 모든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것이 표현 계층의 역할이다. 따라서 송수신 장치 간에 데이터를 변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암호화를 통해 데이터의 보안성을 높이고 데이터 압축 기능을 지원하여 데이터가 효율적으로 송수신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SCIIm EBCDIC, Binary, ASN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 표현 기술이 이 계층에서 사용될 수 있다. 

 

7. Application (응용 계층)

응용 프로그램과 통신 프로그램 사이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OSI의 최상위 계층이다. 데이터 형식을 정의하고, 암호화하고, 압축하며, 부호화하는 다른 상위 계층들의 기능을 포괄적으로 의미하기도 한다. FTP, SMTP, SNMTP, HTTP, HTTPS, TELNET, SSH 등이 응용 계층의 예이다. 

 

이와 같이 OSI 참조 모델은 각 계층별로 해당 계층 고유의 역할과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각 계층 고유의 기능만을 수행하므로 계층 간의 독립성을 유지한다. 따라서 어떤 한 꼐층이 변경되거나 장애가 발생할 경우, 해당 계층의 문제가 다른 계층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배제할 수 있다. 

계층별 프로토콜 데이터 유닛의 헤더(header)는 각 프로토콜의 동작에 필요한 요소들을 기록한 것으로 대개 데이터 유닛의 앞쪽에 붙게 된다. 데이터 전송 시 상위 계층으로 받은 데이터에 헤더를 붙여 하위 계층으로 전송하고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는 데어가 트레일러를 추가), 데이터 수신 시 거꾸로 하위 계층으로부터 받은 데이터의 헤더(데이터 링크 계층에서는 헤더와 트레일러)를 제고하여 상위 계층에 전송한다. 이와 같이 헤더와 트레일러를 추가하는 과정을 캡슐화(capsulation)이라고 하며, 헤더를 제거하는 과정을 역캡슐화(decapsulation)이라고 한다. OSI 참조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대부분의 통신 프로토콜은 계층 간에 캡슐화 및 역캡슐화라는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CS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UDP Header  (0) 2021.03.19
TCP/IP 헤더  (0) 2021.03.18
TCP/IP  (0) 2021.03.17
OSI 7 Layers (2/3)  (0) 2021.03.15
OSI 7 Layers (1/3)  (0) 2021.03.12